월패드에 세대현관 호출 시 문을 열어주는 기능이 있다면 연동기와 도어락에 통신팩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구성도를 보면... 월패드에서 문 열기 버튼을 누르면 2개 접점 연결(Close)되고 이때 연동기는 변조(Modulation) 과정을 거쳐 "문을 열어라"는 데이터를 RF 주파수에 실어서 전송합니다.
도어락에 장착된 통신팩은 복조(Demodulation) 과정을 통해 이 신호를 확인하고 문을 열어주는 구조 입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대부분의 월패드 제조사에서는 세대 현관 문을 여는 기능은 앱을 통해 제공하지 않습니다.
월티 역시 패킷을 생성해서 문을 열 수는 있지만 마찬가지의 이유로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도어락 제조사의 경우 자사 앱을 통해 문열기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은 세대현관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HA에 연동하는 과정을 소개 해드립니다.
HA에 세대 현관을 붙이려면 모든 계정에 2단계 인증 강제, https 적용, 불필요한 장기 토큰 관리 등 적절한 보안 대책이 강구된 상태에서 연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패드 살펴보기
월패드 뒷편엔 도어락과 연동기가 보통 아래와 같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 전원 2가닥과 접점 2가닥 입니다.
저 노란색, 흰색 접점을 전선으로 잠시 연결시켜주면 연동기가 동작하면서 현관문이 열리도록 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릴레이를 붙여 HA와 연동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도어락 쪽에는 통신팩이 장착되어 있을텐데 도어락 쪽은 손댈 것은 없습니다.
참고할만한 글
“도어락 릴레이”로 검색
게이트맨 도어락 송신기 - 릴레이 연결 Tip(드라이접점 이용)
링크에 소개된 내용처럼 드라이 컨택 방식의 릴레이만 사용해야 합니다. 웻 컨택의 경우 접점을 통해 전기가 역류할 경우 월패드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구매 & 설치
도어락 4선에 +(빨),-(검)을 연결하고 접점은 NO, COM 아무곳이나 연결해줍니다.
(접점은 NO와 COM에 어느 순서로 연결해도 무관합니다.)
이 제품은 DC 7~32V 전원입력이 가능한 제품이고 월패드가 12v 전원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연결하였습니다.
마이크로 5핀으로 5V 입력도 가능합니다.
페어링 및 테스트
전원이 켜졌을 때 페어링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페어링을 시도하고 있어서 바로 Z2M과 연동 해주었습니다.
스위치를 켰을 때 계속 ON으로 유지 된다면 모드 버튼을 눌러 인칭 모드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Self-locking 모드:
- 릴레이가 신호를 받으면 상태가 변경되고 그 상태를 유지합니다
- 다음 신호를 받을 때까지 변경된 상태를 "잠금(locking)"합니다
- Toggle 스위치처럼 동작합니다: ON→OFF 또는 OFF→ON
- 한 번의 신호로 상태가 바뀌고 계속 유지됩니다
Inching 모드:
- 신호가 들어오는 순간에만 일시적으로 상태가 변경됩니다
- 신호가 끝나면 자동으로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 푸시버튼처럼 동작합니다: 누르고 있는 동안만 ON
- 모멘터리(Momentary) 동작이라고도 합니다
모드 변경 버튼을 한번 누르면 파란색? 으로 한번 깜빡하고 한번 더 누르면 두번 깜빡 합니다.
모드 구분이 시각적으로도 가능한데 인칭모드가 몇번 깜빡였는지는 기록해두지 못했네요.
자동화
이제부턴 HA에 기능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재실 감지를 세팅해두고 세대현관 문을 여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