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집은 HA를 사용하고 있고 월패드는 코콤을 사용 중입니다.
주방TV에서 패킷을 발생시켜 공동현관 벨을 누르면 열림을 자동화해두었는데..
주방에 센서, 가전, 조리도구 등 지금은 너무 복잡해져서 기존 주방 TV에 커플러로 연결해뒀던 EW11을 월패드 뒤
로 보내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 EW11은 월패드에서 각 장치(온도조절기, 환기, 엘리베이터, 전등 등)들 사이에 RS485로 통신하는 데이터를 무선 TCP로 HA에 연결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 입니다.
예전 작성글 : 주방 TV에 EW11 연결
예전 작성글 : Node-RED를 활용하여 공동현관 문열기
월패드 뒷쪽 벽면 안쪽에 기판이 따로 있고 주방폰, 서브폰 2개, 욕실폰이 따로 RJ45 커넥터를 꽂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주방폰, 욕실폰은 이미 연결되어 있었고 이 상태에서 EW11을 붙여줘야 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동작하는 방식으로 작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시행착오는 있었지만 저희집 환경에서는 아래 두 가지 방식 모두 동작했습니다.
1. Y 커플러로 TV쪽 연결을 분기
2. 서브폰에 별도로 연결
저희집 구성은 RJ45 4번, 5번이 RS485 데이터 송수신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전원 연결도 따로 하지 않고 RJ45 하나만 딱 연결하는 깔끔한 구조를 기대 했는데 테스터로 찍으면 전압이 잘 나오다가 EW11에 연결하면 전압이 4V이하로 떨어져서 위 사진처럼 방범쪽 12V를 끌어다 사용했습니다.
기존 주방 TV 케이블(참고)
특이 했던게 주방쪽에 RJ45는 랜케이블 찝는 순서 반대로 케이블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서브폰에 EW11 연결 케이블(참고)
처음에 주방 TV 케이블을 보고 RJ45 4번 5번을 크로스로 구성했는데 통신이 제대로 안되었습니다.
정확하게 스펙이 확실한 EW11은 아래와 같고...
5 데이터 송신
6 데이터 수신
7 VCC (EW11 A0였나.. 5~36V로 동작하는걸로 봤던 것 같습니다)
8 GND
나머지 월패드 뒤판 보드쪽, 주방TV쪽 핀 구성은 모르기 때문에 4PIN Connector를 사용하는 게 더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안정적인 운영이 된다고 판단되서 툴로 찝어서 연결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