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HomeAssistant] 공동현관, 현관 호출 시 알림 + 사진 전송하기

오리야호 2022. 5. 28. 03:03
반응형

 

공동현관 벨 연동 관련 글

선구자 분들이 계셔서 작업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HomeAssistant

 

Motioneye & Easycap을 네트워크 방식으로 교체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관 초인종의 아날로그(CVBS) 카메라를 Easycap으로 붙여 한동안 잘 사용했습니다. 이 구조의 문제가... Easycap USB 데이타를 영상으로 인코딩...

cafe.naver.com

 

HomeAssistant

 

월패드 출입문 영상을 네트워크 카메라 서버를 이용해 HA와 연결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구매처

[A1754] NETWORK SERVER ICANSERVER611 > CCTV관련제품 | 만물상닷컴

 

[A1754] NETWORK SERVER ICANSERVER611 > CCTV관련제품 | 만물상닷컴

만물상, 자작용부품, 중고부품, 전기전자부품, 불용자재, 각종소형부품에서 대형기계까지 매입판매

www.manmullsang.com

 

위 제품은 단종된 것 같고 icantek이라는 회사도 흔적을 찾기가 힘드네요.

 

예전부터 아날로그 영상을 RTSP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있으면 사야겠다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가격이 저렴해서 구매 해봤습니다.

 

easycap은 아날로그신호를 USB로 연결할 장비와 스트리밍해줄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만 이 제품은 그걸 내장하고 있습니다.

 

매우 오래전에 개발되었고 CGI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외부에는 웹포트를 열어두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icanserver가 네트워크 연결이 유선이고 발열도 심하기 때문에 추후 라즈베리3 + easycap 조합으로 바꿀 생각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깡패 입니다. 5천원이라뇨 ㅎㅎ 회사가 망해서 싸게 팔린 거겠죠? 원래 가격이 궁금하네요.

 

제품을 어떤 것으로 사용하던 월패드의 영상을 스트리밍만 해주면 나머지는 다 설정으로 해결됩니다.

HA까페엔 easycap이 많이 사용중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언제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주방에 랜 포트가 조리대 반대편에 있어 서브 공유기로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해줬습니다.

 

 

메인 공유기는 설정 변경할 것이 없고 서브 공유기에 몇 가지 설정 해주면되는데, 이렇게 무선 멀티브리지로 설정하고 유선으로 장비에 연결하면 무선 랜카드를 단 것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됩니다.

 

서브 공유기에서 설정은 IP 변경, DHCP 중지, 무선확장 정도만 해주면 됩니다.

 

icanserver 네트워크 설정

저는 DHCP로 설정하고 공유기에서 맥주소로 IP를 할당해주었습니다.

 

 

관리자 화면 - 할당한 IP로 브라우저에서 접속한 뒤 관리자 계정을 변경해주었습니다.

 

관리자 기본계정 : root/admin

 

 

영상 케이블 연결

 

주방 TV 패킷을 Y 커플러로 분기시키기

HomeAssistant

 

코콤 주방TV RS485 현관 문열기 패킷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예전에 작성했던 주방TV에 Y커플러로 작업한 내용입니다.

 

저는 집에 굴러다니는 AV 케이블을 잘라서 사용하였습니다.

 

차폐역할을 하는 전선을 둘러싸고 있는 선이 GND(-), 가운데 노란선은 영상(+)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역시 까페 회원분들이 정보를 많이 주셔서 헤메지 않았습니다. 

 

 

 

결선과 관련 참고 글

 

HomeAssistant

 

도어폰을 스마트하게 만들기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아날로그 영상 관련은 동색, 동백색이었습니다. 데이터 선인 파,파흰을 제외한 나머지 중에 찍어야 하나 싶었는데..

 

업계에서 통용되는 결선방식이 있을거라 생각해서 다른 주방 TV 브랜드의 공개된 결선도를 보고 작업했더니 바로 성공했네요.

 

 

위 작업 이후에 저렇게 계속 둘 순 없어서 RCA 터미널 단자를 구매하였습니다.

 

012

정수기 뒤에 올려놓고 주방 TV 뒤에 가려놨습니다.

 

 

테스트

 

vlc로 rtsp 영상 스트리밍을 재생해봤습니다.

 

일단 스트리밍이 잘 되니 네트워크 구성, 장비 세팅은 끝났습니다.

 

 

HA 연동

 

공동현관, 현관 도어벨 호출 시 영상 또는 사진과 함께 알림을 보내기 위해서 설정해줍니다.

 

ONVIF 통합구성요소로 연결해주었습니다.

 

 

 

 

연결하고나면 카메라 구성요소가 생깁니다.

 

 

대시보드에는 picture-entity로 추가하면 실시간으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현관, 공동현환 호출이나 통화 상태가 아니면 평소엔 검정색 화면만 보입니다)

 

HA에서 영상 연결까지 했고 자동화를 위한 몇 가지 사전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 공동현관, 현관 벨을 누르는 트리거 처리는 월패드 패킷을 통해 처리 하였습니다.

 

https://blog.oriang.net/45

 

월패드 뒷편 서브폰에 EW11 연결하기

저희집은 HA를 사용하고 있고 월패드는 코콤을 사용 중입니다. 주방TV에서 패킷을 발생시켜 공동현관 벨을 누르면 열림을 자동화해두었는데.. 주방에 센서, 가전, 조리도구 등 지금은 너무 복잡

blog.oriang.net

 

월패드 패킷을 알고 있으면 이 점이 편리한 것 같습니다.

 

2. Node-Red로 공동현관 문열기 자동화를 해둔게 있어서 활용하였습니다.

 

 

https://blog.oriang.net/40

 

[HomeAssistant] 아파트 공동현관 문열기 자동화 사례(Node-RED 활용)

공동현관에서 세대 호출 시 자동으로 문열림이 동작하도록 자동화 구성한 테스트 사례입니다. 얼마 전 Node-RED 존재를 알게 되면서 언젠가 한 번 써먹어야지 하고 있다가 테스트한 사례 공유해

blog.oriang.net

 

공동현관, 현관 호출 패킷이 발생하는 경우 알림 용도로 생성한 스위치만 켜지도록 추가해주었습니다.

 

 

도우미에서 토글로 생성해준 스위치를 켜주면 자동화에서 켜질 때 알림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스냅샷을 찍을 텍스트 도우미도 생성해줬습니다. (경로 및 파일명을 저장할 변수로 활용)

 

 

 

 

자동화

 

트리거

 

트리거1. 도어벨 카메라 스위치가 켜지면…

 

 

트리거2. 도어벨 카메라 스위치가 켜지고 5초 뒤…

 

 

동작

 

 

트리거1에 대한 동작 → 도어벨 카메라 스위치가 켜지면 임시경로에 스냅샷을 저장하고 알림 발송

 

 

스냅샷 임시경로 도우미를 활용해서 저장할 경로와 파일명을 생성한 뒤 스냅샷 파일을 생성할 때, 알림을 전송할 때 사용하였습니다.

 

 

트리거2에 대한 동작 → 도어벨 카메라 스위치가 켜지고 5초뒤 스위치를 끄고 오래된 스냅샷 파일 삭제

 

 

 

파일 삭제 컴포넌트는 따로 설치 하였습니다.

 

앱 알림 기능 참고

 

https://companion.home-assistant.io/docs/notifications/notification-attachments/

 

Standard Attachments | Home Assistant Companion Docs

Notifications may contain an image, video, or audio file attachment that is displayed alongside the notification. See See table for supported media for a breakdown of support by platform.

companion.home-assistant.io

 

알림에 스트리밍도 가능한데 아이폰으로 발송되는 알림은 별다른 설정없이 알림으로 바로 스트리밍이 되네요?? 안드로이드는 추가 작업이 필요해서 잠시 동작하는지만 테스트하고 이미지 알림만 처리 하도록 해두었습니다.

 

동작 부분에 아래처럼 data: 하위에 entity_id에 카메라 entity만 지정해주면 됩니다.

 

service: notify.notify
data:
  title: 방문자 알림
  data:
    entity_id: camera.doorbell_camera_ictmedia
  message: 방문자가 있습니다.

 

추가 작업

 

앱 알림 발송 시 이미지를 같이 보내기 위해 필요한 설정

 

configuration.yaml

homeassistant:
  media_dirs:
    camera_snapshot: /media/camera_snapshot

 

작업 결과

 

이런식으로 호출 시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게 됩니다.

 

 

반응형